-
반응형
기업의 이해관계자에게 경영성과와 재무 상태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계량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일종의 서비스 활동인 회계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회계의 분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업 회계 기준의 필요성과 기업 회계 기준의 원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회계의 분류
1) 재무회계(財務會計,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는 외부보고 목적의 회계로 정보이용자의 투자 결정, 신용 결정 기타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주주가 경영자에게 위임한 수탁 책임에 따라 경영자가 기업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결과를 보고하는 회계를 의미한다. 재무회계는 세무 및 관리회계에 관해서도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전체적인 회계체계의 기본적인 골격이 된다.
2) 관리회계(管理會計, Management accounting)
관리회계는 내부보고 목적의 회계로서 기업 내부의 경영자가 보고대상이며 경영자가 관리적 의사결정(Decision Making)을 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특히 경영의 계획과 통제를 위한 정보제공이 중요시되는 회계이다.
3) 원가회계(原價會計, Cost accounting)
제조 기업에서 원가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제품 용역의 생산에 소비된 원가를 기록계산 집계하는 회계를 원가회계라고 한다. 원가회계는 제조 기업뿐만 아니라 금융업, 매매업, 창고업, 운송업, 보험업, 기타 서비스업 등 모든 업종에 적용할 수 있으며 원가회계는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원가정보 원가 통제에 필요한 원가정보 경영 의사결정에 필요한 원가정보의 제공에 그 목적이 있다.
4) 세무회계(稅務會計, Tax accounting)
세무회계란 세무정보의 창출체계로서 개인이나 기업에 대한 세무정보의 측정, 보고, 분석 및 이용에 대한 일련의 회계적 절차와 방법 체계를 의미한다. 여기서 말하는 세무정보(tax information)란, 세무부담의 사회적 배분 관계를 통하여 납세의무자의 적정 타당한 조세부담능력에 관한 정보를 의미한다. 기업회계를 재무회계와 관리회계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좁은 의미에서 재무회계는 기업회계를 지칭한다. 따라서 회계원리는 재무회계의 기본 원리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2. 기업 회계 기준의 필요성
회계는 인류의 발달과 함께 자연스럽게 생성된 것으로서 세계적인 발명품 중 하나에 속한다. 그리고 회계는 자본주의 파수꾼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기업의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것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다면 작성자부터 큰 혼동을 느낄 것이다. 뿐만 아니라 회사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입장에서도 해당 회사의 재무제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재무제표가 작성되었는지에 대한 신뢰성이 크게 저하될 수도 있다. 그리고 '나는 나대로, 너는 너대로 식'의 재무제표 작성을 용인한다면, 최악의 경우 재무제표를 보기 좋게 꾸미는 '분식회계'가 자행될 여지도 다분하다. 이런 크고 작은 문제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회사의 재무제표를 작성할 때에는 일정한 양식과 법칙이 있는데, 이런 일련의 규칙과 기준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회계를 알 수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가령 각 기업들이 실적을 좋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분식회계를 시도하거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비자금을 조성한다고 해보자. 이를 방치하면 혼란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각 기업들 또는 국가 등이 지켜야 할 기준이 필요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기업회계기준이다. 따라서 기업이 회계와 관련한 제반 활동인 회계처리 및 결산을 포함하여 재무제표를 작성 및 이해하는 데에는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한데, 이를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GAAP)이라고 한다.
3. 기업 회계 기준의 원칙
1) 역사적 원가주의
역사적 원가주의는 거래사실을 기록하고 보고하는 데 따라야 할 가장 기본이 되는 원칙의 하나로서 모든 자산은 취득원가로 계상한다는 원칙이다.
2) 수익인식의 원칙(발생주의)
발생주의는 현금주의(現主義)와 상반된 개념으로, 현금의 수수와는 관계없이 수익은 실현되었을 때 인식되고, 비용은 발생 되었을 때 인식되는 개념이다.
3) 수익·비용 대응의 원칙
기업의 기간 손익을 계산함에 있어서 수익과 비용을 대응시켜야 하고 이에 따라 수익과 비용을 경제 가치량의 증가 또는 감소의 사실이 발생한 때를 기준으로 하여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현금의 투자와 관계없이 수익의 경제적 사실이 발생한 때에 이에 관련된 가치의 희생이 발생된 사실에 입각하여 손익계산을 행하는 방법을 말한다. 한국의 기업회계기준에는 손익계산서 작성기준의 하나로 모든 수익과 이에 대응하는 모든 비용의 적정한 대응 표시를 들고 있다(64조 1항). 비용과 수익은 그 발생의 원천에 따라 명확히 분류하고 각 수익항목과 이에 관련되는 비용항목을 대응 표시하여야 한다(65조 2호).
4) 완전 공시의 원칙
회계원칙 중의 하나인 공시원칙에 속하는 것으로 모든 정보를 빠짐없이 공시하여야 한다는 원 칙이다. 공시란 회계정보를 정보이용자가 오도되지 않도록 정보이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따라서 공시란 회계정보가 양적·질적으로 충분히 공시되어야 하므로 완전 공시의 원칙이 주장된다.
이상으로 회계의 분류와 기업 회계 기준의 필요성, 기업 회계 기준의 원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회계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계 - 유형 자산 (2) 2024.04.05 회계 - 비유동자산 (0) 2024.04.05 재고 자산 - 기타의 회계 처리 (0) 2024.04.03 회계 – 재고 자산 (0) 2024.04.02 회계 – 유동 자산(2) (0) 2024.04.02